• 최종편집 2024-04-25(목)
 
  • Nations must go further than current Paris pledges or face global warming of 2.5-2.9°C

 

○ 2°C와 1.5°C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2030년 예상 배출량이 28~42% 감소 필요 

○ 배출 격차를 줄이는 데 필수적인 끊임없는 완화와 저탄소 전환 

○ COP28 및 Global Stocktake는 다음 단계의 기후 서약에 대한 더 큰 야망을 구축할 기회 

 

 

 

 

지구 기온과 온실가스 배출이 기록을 경신함에 따라 UN 환경 프로그램(UNEP)의 최신 배출 격차 보고서는 파리 협정에 따른 현재 약속이 전 세계 기온을 2.5~2.9°C로 끌어올리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금세기에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높아졌으며 이는 기후 조치 증가에 대한 긴급한 필요성을 나타냅니다.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리는 2023년 기후 정상회담을 앞두고 발표된  배출 격차 보고서 2023: 기록 깨짐 – 기온이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세계는 (다시) 배출량을 줄이지 못했으며 ,  감축을 위해서는 전 세계 저탄소 전환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은 2°C 경로에서는 28%, 1.5°C 경로에서는 42%로 예측됩니다. 


“우리는 1.5도 제한을 현실로 만드는 것이 여전히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기후 위기의 독이 된 뿌리인 화석 연료를 뽑아내야 합니다. 그리고 이는 공정하고 공평한 재생에너지 전환을 요구합니다.”라고 UN 사무총장인 안토니오 구테레스(Antònio Guterres)가 말했습니다 .  


 파리협정의 온도 목표 달성 가능성을 유지하려면 이번 10년 동안 배출 격차를 줄이기 위한 완화 조치를 대폭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다음 NDC(국가 결정 기여)에서 2035년에 대한 보다 야심찬 목표를 촉진하고 현재 전 세계 배출량의 약 80%를 포괄하는 순 제로 서약을 충족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UNEP의 잉거 앤더슨(Inger Andersen) 전무이사는 “지구상에 기후 변화의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이나 경제가 없기 때문에 우리는 온실가스 배출, 지구 최고 기온, 극한 기후에 대한 원치 않는 기록을 세우는 것을 중단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대신 우리는 불충분한 야망과 불충분한 행동이라는 낡은 홈에서 바늘을 들어 올려 배출 감축, 친환경적이고 정의로운 전환, 기후 재정에 관한 다른 기록을 세우기 시작해야 합니다.” 

 

 

깨진 기록 


올해 10월 초까지 산업화 이전보다 1.5°C 이상 높은 기온이 86일이나 기록됐다. 9월은 역대 가장 더운 달로 기록되었으며, 세계 평균 기온은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1.8°C 높았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온실가스(GHG) 배출량은 2021년부터 2022년까지 1.2% 증가해 57.4기가톤의 이산화탄소 등가물(GtCO 2 e)이라는 새로운 기록을 세웠습니다. G20 전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2022년에 1.2% 증가했습니다. 배출 추세는 불평등의 글로벌 패턴을 반영합니다. 이러한 걱정스러운 추세와 불충분한 완화 노력으로 인해 세계는 금세기 동안 합의된 기후 목표를 훨씬 뛰어넘는 온도 상승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현재 정책에 따른 완화 노력이 오늘날의 수준으로 계속된다면 지구 온난화는 금세기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3°C 더 낮은 수준으로 제한될 것입니다. 무조건적인 국가 결정 기여(NDC)에 따른 노력을 완전히 이행하면 세계는 온도 상승을 2.9°C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구현된 조건부 NDC는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2.5°C를 초과하지 않는 온도로 이어집니다. 이 모든 것의 확률은 66%입니다. 


2023년 보고서에는 지구 온난화 추정에 더 많은 모델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온 예측은 2022년 배출 격차 보고서보다 약간 높습니다. 


현재 무조건적인 NDC는 2°C에 대한 예측 수준보다 2030년에 14 GtCO 2 e 의 추가 배출 감소가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1.5°C에는 22 GtCO 2 e의 감소가 필요합니다. 조건부 NDC의 구현은 이러한 추정치를 모두 3 GtCO 2 e만큼 줄입니다. 


백분율로 보면, 세계는 파리 협정의 2°C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030년 배출량을 28% 줄여야 하며, 확률은 66%이고 1.5°C 목표의 경우 42%입니다.  


모든 조건부 NDC와 장기 순 제로 서약이 충족되면 기온 상승을 2°C로 제한하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나 순 제로 서약은 현재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G20 국가 중 어느 국가도 순 제로 목표와 일치하는 속도로 배출량을 줄이고 있지 않습니다. 가장 낙관적인 시나리오에서도 온난화를 1.5°C로 제한할 가능성은 14%에 불과합니다. 

 

 

일부 진전이 있지만 충분하지 않음 


2015년 파리협정이 체결된 이후 정책이 진행되면서 현재 정책에 따른 예상 배출량과 완전한 NDC 이행 간의 차이로 정의되는 이행 격차가 줄어들었습니다. 현재 시행 중인 정책에 따르면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은 파리협정 채택 시점에 1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예상 증가율은 3%이다.  


9월 25일 현재, 9개 국가가 2022년 COP27 이후 신규 또는 업데이트된 NDC를 제출하여 업데이트된 NDC의 총 수가 149개가 되었습니다. 모든 신규 및 업데이트된 무조건 NDC가 완전히 이행되면 온실가스 배출량을 약 5.0GtCO2 만큼 줄일 수 있습니다. e, 초기 NDC와 비교하여 2030년까지 매년 2022년 배출량의 약 9%입니다.  


그러나 2030년의 배출량 수준을 더 낮추지 않으면 금세기 동안 오버슛이 없거나 낮은 수준으로 지구 온난화를 1.5°C로 제한하는 최소 비용 경로를 설정하는 것이 불가능해질 것입니다. 이번 10년 동안 구현을 크게 늘리는 것이 1.5°C의 상당한 오버슈트를 방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저탄소 개발 혁신  


보고서는 모든 국가가 에너지 전환에 초점을 맞춰 경제 전반에 걸쳐 저탄소 개발 전환을 이행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생산 및 계획된 광산 및 유전의 수명 동안 추출된 석탄, 석유 및 가스는 온난화를 1.5°C로 제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탄소 예산의 3.5배 이상, 2°C에 사용할 수 있는 거의 전체 예산의 3.5배를 배출합니다. 


배출에 대한 역량과 책임이 더 큰 국가, 특히 G20 중 고소득 및 배출 국가는 더욱 야심차고 신속한 조치를 취하고 개발도상국에 재정적, 기술적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저소득 및 중간 소득 국가는 이미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2/3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에너지 수요 패턴을 해결하고 청정 에너지 공급망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등 저배출 성장으로 개발 요구를 충족하는 것이 해당 국가의 우선순위입니다. 


저탄소 개발 전환은 저소득 및 중간소득 국가에 경제적, 제도적 과제를 제기하지만 동시에 상당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한 국가에서의 전환은 에너지에 대한 보편적인 접근을 제공하고, 수백만 명을 빈곤에서 벗어나고, 전략적 산업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 에너지 증가는 재생 에너지가 더 저렴해지고 녹색 일자리와 깨끗한 공기가 보장됨에 따라 저탄소 에너지를 통해 효율적이고 공평하게 충족될 수 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제 금융 지원 규모를 대폭 확대해야 하며, 자본 비용을 낮추는 부채 조달, 장기 양허성 금융, 보증 및 촉매 금융을 포함한 자금조달 메커니즘을 통해 새로운 공공 및 민간 자본 소스를 재구성해야 합니다.  

 

 

COP28과 글로벌 주식조사 


COP28에서 마무리되는 첫 번째 글로벌 재고 조사(GST)는 국가가 2035년 목표와 함께 2025년에 제출해야 하는 다음 NDC에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다음 NDC의 글로벌 목표는 2035년 GHG 배출량을 2와 일치하는 수준으로 끌어 올려야 합니다. °C 및 1.5°C 경로. 이러한 경로와 일치하는 수준이 달성될 때까지 초과 배출을 보상합니다. 


다음 NDC 준비는 저소득 및 중간 소득 국가가 야심 찬 개발 및 기후 정책과 재정 및 기술 요구가 명확하게 지정된 목표를 갖춘 국가 로드맵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COP28은 그러한 로드맵 개발을 위한 국제적 지원이 제공되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이산화탄소 제거 


보고서는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지연시키면 대기 중 이산화탄소 제거에 대한 미래 의존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산화탄소 제거는 주로 조림, 재조림, 산림 관리를 통해 이미 시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육상 기반 방법을 통한 직접 제거는 연간 2 GtCO 2 e로 추산됩니다. 그러나 최소 비용 경로는 직접 공기 탄소 포집 및 저장과 같은 기존 및 새로운 이산화탄소 제거 모두에서 상당한 증가를 가정합니다. 


더 높은 수준의 이산화탄소 제거를 달성하는 것은 불확실하며 토지 경쟁, 소유권 및 권리 보호 및 기타 요인과 관련된 위험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이산화탄소 제거 방법의 확대는 대규모 배치를 위한 기술적, 경제적, 정치적 요구 사항이 제때 실현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포함하여 다양한 유형의 위험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파리협정] UNEP The Emissions Gap Report 2023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